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운영체제] 페이징 기법의 원리

728x90
반응형

🎲 페이징 기법이란?

          페이징 기법은 외부 단편화로 인해 발생하는 메모리 낭비를 줄이고자 고안된 기법입니다. 기본의 메모리 사용 방식에서는 하나의 객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메모리 연속공간이 필요합니다. 허나, 페이징 기법은 이러한 물리적 메모리를 '프레임' 단위로 쪼개어 논리적 메모리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하나의 객체를 저장할 때 굳이 메모리공간이 연속적으로 비어있을 필요없이 여러 프레임을 조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프레임(Frame)이란?

    물리적 메모리를 일정 단위로 쪼갠것이 프레임입니다. 객체에 접근하면 여러개의 프레임에 나뉘어 저장이 되어 있는 정보를 가져옵니다. 이때, 프레임의 크기를 클수록 한번에 불러올 수 있는 메모리 양이 크다는 뜻이기 때문에 적은 갯수의 프레임으로 객체의 정보를 전부 가져올 수 있게되고 이는 읽기속도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반대로, 프레임의 크기가 작을 수록 여러개의 프레임을 불러와야 하기 때문에 읽기 속도는 느리지만 외부 단편화를 더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메모리 단편화란?

 

[운영체제] 메모리 단편화의 종류와 원인

🎲 메모리 단편화란?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일정량의 메모리를 할당 해주고 코드 영역, 데이터 영역, 스택 영역, 힙 영역으로 나누어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 코드 영역과 데이터 영

wisdom-cod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