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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Unity] TMP를 이용해 이모지 넣기 & 글자 클릭 기능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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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 Mesh Pro에서는 기본 이모지 말고도 별도의 이모지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이모지를 추가해주기 위해서는 일단 이모지로 사용할 이미지를 multi sprite로 잘라줍니다.

이 다음엔 잘라낸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이모지 파일로 변환하여 주어야하는데 이 기능도 TMP에서 제공해줍니다. 해당 이미지 파일을 우 클릭하고 Create -> TextMeshPro -> Sprite Asset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스프라이트 파일 폴더 안에 파란색 이모지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제 생성한 이모지 파일을 사용하겠다고 설정을 해주어야합니다. Project Settings -> TextMeshPro -> Settings -> Default Sprite Asset에서 Default Sprite Asset을 방금 만든 이모지 파일로 교체하여 줍니다.

이제 이모지 사용을 위한 세팅은 끝났습니다. TextMeshPro에서 <sprite name=이모지 네임>을 입력하여주면 해당 이모지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모지 네임은 multi sprite를 나눌때 지정된 각각의 스프라이트 명입니다. 또한 TextMeshPro에서 글자의 기본 위치는 글자 칸의 왼쪽 아래 지점입니다. 때문에 스프라이트의 피봇을 x : 0.5, y : 0.5로 설정해주게 되면 앞글자와 이모지가 겹칠 수 있으니 x : 0, y : 0.1 정도로 잡아주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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