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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더링 파이프라인 이란?
3차원의 모델 데이터들을 2차원(화면)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을 체계화 한것을 렌더링 파이프라인이라고 합니다. 렌더링 파이프라인에는 총 10가지 단계가 있으며 이중 아래의 5단계는 사용자가 직접 설계가 가능합니다.
🍳 IA (Input Assembly)
- Vertex Buffer에 정점들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Index Buffer에 정점들의 순서를 저장합니다.
- Primitive Topology에 각정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연결되는지 저장합니다.
- Input Layout을 통해서 정점들의 포맷(위치, 형식, 크기)을 VS단계로 넘겨줍니다.
- 정점 데이터를 기본 도형(삼각형)으로 조립하고 해당 데이터를 VS단계로 넘겨줍니다.
🍳 VS (Vertex Shader)
- Transform을 계산하고 광원과 그림자 효과를 계산해줍니다.
- HLSL코드 적용 단계입니다.
🍳 RS (Rasterize Shader)
- VS에서 받은 데이터를 픽셀화합니다.
- 오클루전 컬링 : 오브젝트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제거합니다.
- 클리핑 : 카메라를 벗어나서 보이지 않는부분 제거합니다.
🍳 PS (Pixel Shader)
- 픽셀에 대한 연산을 하는 단계입니다.
- SV_Target으로 픽셀마다 색깔을 추출하는 단계입니다.
🍳 OM (Output Merge)
- 윈도우에 최종출력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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