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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Graphics] 수직 동기화의 원리와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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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직 동기화란?

수직동기화는 모니터의 주사율(Hertz)와 프로그램의 FPS를 맞추는 기술입니다. 즉, 모니터의 화면이 갱신되는것에 맞춰 기다렸다가 Front Buffer를 업데이트 해주는 것입니다. 

 

 

🍳 수직동기화를 사용하는 이유는?

수직동기화는 티어링(tear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기법입니다. 티어링 현상은 모니터의 주사율 보다 프로그램의 FPS가 지나치게 빨라서 모니터 화면에 일부는 이전 프레임, 일부는 그 다음 프레임이 출력되면서 화면이 찢어져 보이는 형상입니다. 하여 이러한 찢어짐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모니터의 Hertz와 프로그램의 FPS를 맞춰주는 기법이 바로 수직 동기화 입니다.

티어링 현상 예시

🍳 수직 동기화의 장단점은?

수직 동기화의 장점은 티어링 현상을 완벽히 막아준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선명한 그래픽이 중요한 감성게임등에서 켜주면 좋습니다. 반대로 수직동기화의 단점은 FPS가 모니터 Hertz보다 낮을 때 켜져 있을 경우 성능저하를 가속시킨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고사양 게임등에서는 수직 동기화를 비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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